책 소개
백라이트(Backlight)는 액정표시장치(LCD)에 들어가는 평면조명기기이며, 최근 LED 광원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일반 LED 조명장치로도 발전하고 있다. 본 저서는 백라이트 광학 설계 기술 소개가 목적이며, 백라이트 광학 설계와 관련된 조명 광학 이론 및 실습 주제들이 다루어졌다.
본 교재는 모두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졌다. 1장은 백라이트 기술 개요로서 엣지형, 직하형 백라이트의 광학 구조 및 원리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백라이트 광학 성능과 액정표시장치의 화질 특성과의 관게에 대해 설명한다. 2장은 조명 광학 기초 이론 및 광시뮬레이션 기법 개요를 다룬다. 조명 광학에서 나오는 기본 물리량의 정의 및 물리량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광선추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3장은 백라이트 광학 설계 실무 이론을 다룬다. 도광판, 확산판, 광학필름 등 백라이트 광학 부품 설계에 대한 다양한 예제들이 소개된다. 4장은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백라이트 광학 설계 실습이다. LightTools 프로그램의 기초 사용법을 익히고, LED 광원, 엣지형, 직하형 백라이트 설계 예제들을 실습할 것이다.
책 후기
LED 백라이트와 LightTools 프로그램을 다루는 분이라면 한 번쯤 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책을 약 6년 전에 처음 봤는데 2023년인 이제서야 정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도 발행된 책이라 여기서 소개하는 기술들이 옛된 느낌이라 트랜드한 최신 기술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LightToo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LED 백라이트를 설계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 이론과 설계 방법, 실습 과정 등이 보기 쉽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특히, LightTools의 사용법 기초를 그림과 함께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ay data의 Best focus를 찾는 방법, 광지향각용 2차렌즈 곡면 설계의 이론, 3D Texture의 내용을 흥미있게 읽었습니다.
꼭 LED 백라이트 설계가 아니더라도 여기서 사용되고 있는 기법들은 광학계 설계를 하다보면 사용하게 되는 기법들이 많아서 그림과 함께 잘 설명된 내용들을 통해 추후 필요한 설계에 적용하여 사용하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